지금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는 오래되었습니다.
알려진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며, 새로운 웹사이트가 깨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하세요!
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게시판 내용
왜 베트남여자는 한국남자를 좋아하는가? - 싱싱뉴스 116호
작성자 한베문화교류 등록일 2014-06-25 16:24:36 조회수 10125

 
한-베 문화차이 한국인에게 당황스러운 베트남 문화

왜 베트남 여자는 한국남자를 좋아하는가?

김영신/ 한베문화교류센터 원장
aozaikim@hanmail.net


1996년에첫사랑(Mối tình đầu)’ 방영된 이후 모든 베트남 아가씨들은 한국남자들을 배용준과 오버랩해서 바라 보았고, 1997년에의가형제(Anh em nhà bác sĩ)’ 방영되자 모든 한국남자를 장동건화 시켰다. 그리고 2000년대에 접어들어가을동화(Trái tim mùa thu)’ 방영되자 송승헌과 원빈이 떴고, 2010년에는 ‘Good Doctor’ 주원, ‘상속자들에서 이민호, ‘별에서 그대에서 김수현이 모든 한국남자를 대표하여 베트남의 여성들에 가슴에 심어졌다. 그리고 한국 드라마에 나오는 멋진 배경과 화려한 소품들에 베트남 사람들은 점점 매료되어갔다. 결국 한국 드라마가 국제결혼의 판도를 바꾸어 놓은 것이다. 베트남 신부들을 교육시키면서 한국남자와 결혼하게 되었는가?’ 라고 질문을 하면 한국드라마를 보고 한국을 그리워하게 되었다는 대답이 수두룩하게 나온다.

우리는 한국 입국전의 베트남 신부들 중에 25 정도만 받아서 15 동안한국문화교실’(삼성전자 후원)에서 교육을 시킨다. 그리고 신부들이 한국에서 어떻게 살고 있는지 살피기 위해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한국에 들어가 이들의 가정을 방문한다. 베트남에서 신부들만 교육시킬 때는 몰랐는데 한국에 가서 남편과 함께 있는 베트남 신부들을 보면 너무 어색하다. 20살의 싱싱한 젊음이 40살의 주름진 얼굴과 함께 앉아 있는 모습은

1992년 한베수교를 전후하여 주재원, 유학생, 개인사업자들이 베트남에 들어오면서 한베국제결혼이 하나 둘씩 이루어졌다. 베트남 대학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다가 제자와 사랑에 빠져서, 하숙을 하던 중 하숙집 주인 딸과 띵감(정감)이 통하여, 유학생으로 왔다가 같은 과 여학생에 feel이 꽂혀서, 이렇게 다양한 상황 속에서 한국남성과 베트남 여성이 만나 결혼을 하게 되었다. 국경을 초월한 사랑은 쉽지가 않기에 크고 작은 난관에 부딪치며 힘겹게 결혼을 했다. 그래서 국제결혼은 더 애틋하고 스토리가 풍부하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한 떼의 한국 남성들이 우르르 몰려 오더니 3일만에 맞선을 보고 결혼을 한다는 것이다. 이 무슨 날벼락 같은 일 인가. 베트남 여성을 어떻게 보고 이러는가, 경제적으로 우리보다 약하다고 이럴 수 있을까? 이때의 충격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나의 조국 대한민국의 남자들이 베트남에 와서 이와 같은 무례한 행동을 저지르는 것에 대해 베트남 사람들에게 미안해서 견딜 수가 없었다. 그래서 어찌된 영문인지 파악하기 위해 조사를 하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이런 속성 결혼은 대만에서부터 시작된 것임을 알게 되었다.

대만은 오랫동안 남존여비의 사상으로 여성이 현저하게 부족하여 대만 남자 3명중에 1명은 외국여성과 결혼을 했다. 주로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여성들이다. 1989년부터 대만남자들이 간혈적으로 국경을 넘어와 라오까이, 랑선, 까오방에 사는 소수민족 여성들을 합법적으로 데려가기도 하고, 납치해 가기도 했다. 그리고 1995년부터는 좀더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서 베트남 여성과 결혼을 하기 시작했다. 대만 내무부 통계에 의하면 1995~2005까지 10년 동안 베-대만 국제결혼 건수는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72,411건이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2003~2005년까지 전체 국제결혼 건수 31,949 중에 24,601건이 -대만 국제결혼으로 전체 국제결혼에 77% 차지했다. 이런 상승세를 타던 -대만 국제결혼이 2006년부터 급격하게 하향 곡선을 그리게 것은 바로 한국 남성들의 출현에 의해서이다. 한국남성들이 베트남에 입성하자 대만으로 향하던 베트남 여성들의 발길이 한국으로 돌아 것이다.

왜 베트남 여자들은 대만남자보다 한국남자를 더 선호하게 되었을까? 본시 베트남인은 중국인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우리가 일본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감정과 비슷하다. 이런 국민적 정서의 탓도 있지만 이보다 더 결정적인 것은 한국 드라마의 영향 때문이다.